과학 용어가 어려운 당신을 위해- 영어 단어 구성 요소 소개-1부()
학교에서 영어 원서를 사용할 때 학생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개념 이해 보다는 아마 영어 단어의 해석 및 암기일 것이다(물론 예외도 있겠지만). 필자는 생물에서 특히 그랬는데, 영어 단어들의 형태가 비슷한 경우가 많아 그 단어가 그 단어 같아 보일 때가 있고, 쓸 때도 헷갈려서 성가셨다. 정작 그 단어들이 몇몇 특징이나 정의하는 특성이 동일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도 필자는 예전에 단어의 구조와 구성하는 단어 요소의 의미를 공부한 적이 있었는데, 그 지식이 모르는 단어의 뜻을 유추할 때 꽤 도움이 됐다. 그래서 문제 해결 중 모르는 단어가 보였을 때 그 단어의 의미를 어느 정도 추측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1.영어에서 단어를 만드는 법- 단어의 구조
한국어 단어 중 한자로 이루어져 있는 단어들이 꽤 많다. 한자는 표의어로, 단어를 이루는 음절 하나하나가 특정 뜻을 내포하고 있어 그 뜻들이 단어의 뜻에 '기여'한다. 영어의 단어들에서도 그 역할을 하는 언어가 있는데, 그게 바로 '라틴어'이다. 물론, 한글에서의 한자와 영어에서의 라틴어는 엄연히 다른 관계이지만, 라틴어도 영단어를 이루는 구성으로써 단어의 뜻을 설명하는 용도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한자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아무튼, 영어 단어 중 많은 부분이, 특히 과학 용어의 대부분이 라틴어에 뿌리를 두고 있는 만큼, 그 라틴어의 뜻만 해석할 수만 있다면 단어의 뜻을 알아내는데 별다른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보통 영어는 2개 이상의 라틴어가 합쳐져 이루어 진다. 그 중 과학에서 많이 쓰는 라틴어 활용 형태를 정리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덧붙이자면, 이 라틴어 활용을 알 수 있으면 스페인어, 프랑스어와 같이 라틴어 기원을 두고 있는 언어부터 소설 '해리포터'에 나오는 주문의 내용도 해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니, 틈틈이 외우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많이 쓰는 표현들..(의미와 활용)
들어가기 전에, 설명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 2 개가 있을 것이다. 바로 prefix, suffix이다. 글에서 소개할 예시에서도 유추 가능하겠지만, prefix는 주로 단어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구성요소이고, suffix는 주로 단어의 뒷부분에 위치하는 구성요소이다. 소개할 표현들은 대체로 prefix나 suffix로 구분되고, prefix와 suffix 둘다 쓰이는 경우는 드물다. 또한 prefix나 suffix가 아닌, 단어의 중간에 오는 단어는 'stem'이라 부르는데, 이 또한 prefix나 suffix에 비해 등장 횟수가 적다. 오해가 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덧붙이자면, prefix이냐 suffix이냐는 단어의 고유 특성이라고 생각하면 되며, prefix라고 단어의 뜻에 더 많이 기여하거나 suffix라고 단어의 의미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은 절대 아니다.
또한 설명 중에 '단어', '구성 요소' 등을 혼용할 것인데, 이는 word part를 한글로 어떻게 표기할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므로, 용어 제안이나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댓글에 남기면, 확인하고 수정하겠다.
그럼 이 글이 공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 a- 아니다를 의미한다. 주로 특징의 설명하는 단어에 포함되어 '어떠어떠하지 않다'라는 뜻을 가지게 하여 'a' 가 없을 때 단어 정의를 부정한다. 'a'는 'an'으로 표기 되기도 하는데, 뜻은 같으니 동일하게 부정의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 'a'는 prefix로, 활용 예시에는 'asymptote', 'anarchy' 등이 있다.
그러나 'a'가 suffix로 쓰이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어떤 prefix를 명사의 꼴로 만들어 주는 경우이다. 그래서 과학 용어 중에 'a'로 끝나는 경우는 대부분 명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 ac-날카롭다, 또는 날카로운 특성을 의미한다. 주로 어떤 물체가 날카로울 때, 또는 어떤 특징이 날카로움과 연관될 경우 활용한다. 그래서 꼭 단어가 지칭하는 개념이 촉각적으로 날카롭거나 시각적으로 날카롭다는 의미 외에도 '예리하다' '강렬하다' 등의 의미도 포함할 수도 있다. 'ac'는 prefix로, 활용되는 단어에는 'acute', 'acid' 가 있다. 참고로 'ac'가 포함된 단어를 해석할 때 주의할 점은 'ad'의 변형 형태 역시 'ac'이기 때문에 이는 단어가 포함된 글의 맥락에 따라 'ad'의 의미를 가지는지 'ac'의 의미를 가지는지 판단해야 한다. 'ac'는 'acu'로 쓰이기도 하는데, 활용 예시에는 'acupuncture(침술)'이 있다.
- acc- 쌓이다, 추가하다의 의미를 가진다. 주로 어떤 성질이나 특성이 시간에 따라 증가하거나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할 때 쓰인다. 이때, 필자의 경험상 생물에서 'acc'가 쓰일 때는 주로 증가, 축적의 의미로 많이 쓰이고, 물리에서 쓰일 때는 주로 어떤 성질이나 특성이 방향성을 가지고 변화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 때, 어떤 방향성이라는 것은, 'acc'가 쓰인다고 무조건 그 특성이 '증가'한다고 해석하는 것은 살짝 위험하다는 것이다. 'acc' 또한 prefix이며, 'acceleration', 'accumulate' 등의 단어에서 등장한다.
- ad- 붙다, 부착하다, 추가되다 등의 의미로 쓰인다. 여담으로 'ad'가 과학 용어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부착하다의 의미와 추가되다의 의미가 둘 다 많이 쓰이지만, 수학 용어의 경우 대부분 'ad'가 더하다, 추가하다의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수학하다 'ad'라는 단어가 나오고 연산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면, 아마 '더한다'라는 연산을 의미할 것이다. 'ad'는 주로 단어의 앞부분에 위치하는 'prefix'이다. 이 prefix를 활용한 단어에는 'adhere', 'addition' 등이 있다.
- ae- 사실 'ae'는 suffix도, prefix도 아니다. 그러나 소개하는 이유는, 과학에서 가끔씩 얘를 복수형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단어마다 복수형이 달라 좀 중요한 단어는 그냥 복수형을 외우는 것을 추천한다. 'ae'가 붙으면 복수가 되는 단어는 'nebula(복수형 nebulae)', 'antenna(antennae)' 등이 있다.(중학교 때 시제 변환이랑 비슷한 느낌의 혼란으로 생각하면 된다.)
- aero- 공기라는 의미를 가진다. air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을 기억하면 외우기 꽤 쉽고, 아마 한과영 1학년의 경우 'aero'를 암기해야할 유일한 상황은 "생물학 및 실험1"에서 배울(또는 배운) 'anaerobic respiration(무산소 호흡)'일 것이다. 'aero'가 쓰이는 단어에는 'anaerobic respiration', 'aerobic respiration', 'aeroplane' 등이 있다.(참고로 'aeroplane'을 평상시 표기할 때에는 'airplane'이라고 보통 사용하고, 서로 다른 개념이 아니라고 한다.) 예상 했겠지만 'aero'는 prefix이다.
- al- al은 prefix와 suffix 둘 다 가능하지만, prefix냐 suffix냐에 따라 역할, 의미가 달라진다. prefix로 쓰일 때의 'al'은 아랍어 'al'의 활용 정도로 생각할 수 있으며, 'the'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다. 그래서 연금술사의 'alchemist'는 뜻이 'the chemist'으로, 'chymos'(구성 요소 'chem'의 그리스 어원)가 금속 등의 물질을 혼합하는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ist'는 명사를 직업화 하는 suffix라고 해석할 수 있으므로, 'alchemist'는 풀어쓰면 'the one who mixes matter'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여담으로 'algorithm' 이나 'algebra' 등에 있는 'al'은 'the'의 의미를 직접적으로 담고 있지는 않다.
'al'이 suffix로 쓰이는 경우에는 명사를 형용사로 품사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명사 'profession'을 형용사 'professional'로 바꾼다. 또는 생명을 의미하는 prefix 'vit'를 중요한의 의미를 가진 형용사 'vital'로 바꾼다. - an- 'an'은 부정이나 부재의 의미를 담은 prefix이다. 위에서 'a' 소개할 때 잠깐 등장했다. 대체로 'a'는 'a' 뒤에 자음이 올 때 쓰이고, 'an'는 주로 뒤에 모음이 온다.(영단어 'a'와 'an'의 차이와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단, 여기서 설명하는 'a'와 'an'은 단어의 일부고, 단어 'a'와 'an'은 독립적인 단어로써 띄어쓰기가 필요하다. 헷갈릴 일은 아마 없을 것이다.) 'an'이 사용되는 예시에는 'anemia', 'anaerobic' 등이 있다.
- anti- 이 역시 부정의 의미를 담고 있기는 하나, 앞서 소개한 'a'와 뉘앙스가 좀 다르다. 'a'는 어떤 특성의 부재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반면, 'anti'는 어떤 특성과 반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anti'가 쓰이는 단어를 본다면, 그 단어는 'anti'를 뺀 단어의 부정에 대응되는 개념을 의미하는 것이다. 'anti'는 prefix으로, 활용 예시로 'antibody', 'antigen', 'antiparticle'가 있다.
- aqua-물을 의미한다. 대부분 영단어에서는 'aqua'라고 사용하지만, 스페인어에서는 'agua'가 물을 의미하고, 해리포터에 나오는 주문 'aguamenti' 등 'agua'라고 표기할 때도 있다. 그러나 여러분이 보는 단어는 대부분 'aqua'로 쓸 것이니, 단어에 'aqua'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매우 높은 확률로 물과 관련되어 있는 개념이다. 참고로 'aqua'는 prefix이다. 'aqua'가 포함된 단어로는 'aquamarine','aquarium' 등이 있다.
- astro- 천문, 우주에 관련된 개념을 지칭한다. 관심은 없겠지만.. 'astro'는 그리스어에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어원은 그리스어 'astron'이라고 한다. 'astro'는 물리와 천문에서 많이 쓰이고 생물에서는 나오는 일이 사실상 없는 것으로 안다. 'astro'는 prefix로, 활용에는 'astronomy', 'astrology' 등이 있다.
사실... 이렇게 길게 쓸 의도는 없었지만, 이런 저런 설명을 추가하다 보니 어쩌다 a를 제대로 끝내지도 못했다. 다음번에는 이러한 부족함을 보충하여 좀 더 간결하게 써서 26부 이상 가지 않게 노력해보겠다......
- suffix는 왜 없냐고 할 수도 있는데, 필자가 모든 구성 요소를 다 알 수는 없고, 과학이나 수학에서 많이 쓰이는 것들을 실어놓았다. 그래서 올린 뒤에도 계속 추가하고 수정할 계획이다. 그래서 생각나는 것만 올리다보니 a로 시작하는 suffix가 없기도 하고, 실제로 수과학에서 자주 쓰이는 구성요소 중에서 a로 시작하는 suffix가 사실상 없기도 하다. 아마 뒤로 갈 수록 suffix도 등장할 것이다.